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것들과 정보들

경미한 교통사고 2주 진단 합의금 서울택시공제회 대인 대물처리 후기

by VDO 2023. 2. 9.
반응형

첫 교통사고를 당해봐서 저처럼 당황스럽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내가 합의까지 했던 과정을 한번 정리해 보겠다. 모든 것이 처음이라 교통사고처리를 어떻게 해야 될지 보상은 어떻게 받는지 치료는 어떻게 받아야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2023년 1월 11일 아침 교통사고 발생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교통사고이기 때문에 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나도 그랬다. 주변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자세한 과정은 알려주지 않고 합의금 얘기가 80-90%였다.

우회전-3차로-교통사고-이미지
3차로 교통사고

아침 와이프 출근길을 모셔다 드리고 중간에 간단하게 운동 후 집으로 귀가하던 길이었다. 매일 다니던 길이기도 하고 어린이보호구역이라 정확히 속도를 30km로 주행하다가 3차로에서 우회전깜빡이를 켜고 진입하려는 순간 좌측운전석 뒷부분부터 충돌하는 느낌이 나 바로 차를 멈췄다. 차가 오는지 보이지가 않아 당황하던 중 내차를 충돌한 제네시스에서 운전자가 내리더니 내쪽으로 와 "괜찮으세요?"이 말이 끝나기가 무섭게 앞으로 달려가더니 주행하는 택시를 붙잡았다. 무슨 상황인지 모르는 나는 일단 차에서 내리고 보험사에 사고접수를 하고 있던 중 제네시스 운전자는 경찰을 불렀다는 것이다.

교통사고-미니컨트리맨-제네시스-장면
미니컨트리맨-제네시스-교통사고사진

경찰도착 후 사건접수

경찰이 도착하고 전후 상황을 설명 듣고 제일 먼저 한 것은 음주측정이다. 나야 당연히 음주운전이 아니었고 택시기사분도 음주운전이 아니었는데 제네시스 운전자가 계속 음주상태로 나오는 것이다. 음주단속에도 정도가 있는데 "훈방"정도의 가벼운 음주측정결과가 나와 차량인도 후 바로 택시 타고 갔다. 사고차량이 3대였기 때문에 각각 보험사에서 내 번호와 이름등 인적사항을 적어갔고 우리 측 보험사에서 대물접수하고 자동차 수리를 위해 아는 센터가 있냐고 물어봐서 나는 공식 BMW서비스센터에 맡겨달라고 요청했다. 잠시 후 수리기간 동안 사용할 렌터카를 이용해야 하고 차량모델이 2 가지 있는데 MINI차종은 없고 BMW 520D 괜찮으시냐고 물어보았다. 잠시 후 BMW 520D를 가지고 렌터카 직원이 왔고 렌트계약서작성하고 렌터카를 타고 집으로 귀가하였다. 나중에 수리완료 되면 수리된 차와 렌터카회수까지 해준다고 했다.

 

컨트리맨-운전자석-파손-사진제네시스-우측-파손사진렌트카-BMW520d-사진
미니컨트리맨 좌측 3면 수리

가벼운 사고라도 꼭 대인접수는 하자

 

경황이 없던 나는 사고당시 몸은 괜찮아 대인접수는 필요 없다고 했는데 주변에 물어보니 대인접수는 무조건 해야 한다고 했다. 이유는 차후에 후유증으로 몸이 아플 수도 있는 상황이라 꼭 해야 된다고 한다. 그래서 바로 삼성화재에 연락을 해 대인접수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얼마 후 개인택시공제회에서 대인접수 문자가 왔다. 대인접수 문자를 보게 되면 사고접보번호라는 게 있다. 이 번호를 가지고 병원이나 한의원 쪽에 번호 기재 후 치료를 받게 된다. 가까운 한의원으로 가서 교통사고로 왔다고 하면 상세하게 설명해 주니 걱정할 것이 없다.

 

서울지부-개인택시공제-문자-핸드폰화면
서울지부 개인택시공제 대인접수문자

2023년 1월 12일 한의원 방문 진단서제출

 

다음날 어깨 쪽이 살짝 묵직한 느낌이 있어 한의원에 방문하였다. 교통사고로 왔다고 하니 대인 접수번호만 있으면 매일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치료를 받고 돌아가던 중 갑자기 경찰서에서 전화가 왔다. 정확히 말하면 교통사고조사계 쪽 경찰분이다. 사건진술이 필요해서 경찰서방문해서 해야 하지만 나는 피해자 이기 때문에 전화로 진술해도 된다고 했고 진단서제출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바로 한의원에 다시 방문하여 진단서를 받아서 제출했다. 진단서 같은 경우 태어나서 처음 받아보는 거라 당연히 공짜인 줄 알았더니 2만 원 정도를 받고 발급해 주었다.

진단서
진단서

 

대물수리 BMW공식 수리센터 연락

 

센터수리직원과 통화를 했는데 수리비가 450만 원 정도 나온다고 안내를 받았다. 450만 원 중 택시 70% 제네시스가 30% 를 대물처리로 수리해 준다는 안내를 받았다. 사고 상황을 보니 택시가 사고유발로 나 온상황이다. 사고 날 때까지 어떤 상황인지 몰랐는데 당시경찰분이 나는 정상주행 상태인걸 확인했었다. 자동차 수리기간은 명절이 끝나는 다다음날 거의 2주 정도 소요된다고 했다. 2주 동안 렌터카를 이용하려니 마음이 불편했고 차구입한 지 2년 정도 되었는데 사고차량이 된 것이 마음이 걸렸다.

3차로-교통사고-비율-7대3대0
대물처리 수리비 금액 비율

개인사정으로 매일치료 불가

 

사고 다다음날인 2일 후 이사를 가야 했기 때문에 매일치료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이사와 명절이 겹치는 바람에 2주 정도 치료를 못 받고 있었다. 중간에 피의자 쪽 보험사(서울택시공제회)에서 전화가 왔었는데 내상황을 말하니 경미한 사고 같은 경우 최대 28일간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계속 치료를 못 받다가 치료기간 28일 중에 6-7일 남은 시점에서 한의원에 찾아가 치료를 한 번 더 받았다. 엑스레이도 찍고 침도 맞고 추나치료 도 받고 물리치료도 받았다. 명절도 끝나니 밀려있던 일이 생겨 바빠졌고 치료종료일이 2월 7일부로 종료된다는 문자를 받게 되었다. 23년부로 법이 바뀌었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치료종료일 이후 추가치료를 받으려면 의사의 소견이 적힌 진단서를 제출해야 된다고 했다. 마음 같아선 추가 치료를 받고 싶었다.

 

2023년 2월 07일 합의금 입금

 

치료종료일날 개인택시공제조합 연락이 왔다. 경미한 부상 같은 경우 자신들이 줄 수 있는 합의금이 40만 원 정도라는 얘기를 했다. 40만 원은 너무하다는 말을 했고 합의금의 금액 부분은 얘기도 안 했는데 자기 쪽에서 그럼 증액요청을 해보겠다는 얘기를 하고 전화를 끊었다. 그리고 10분 정도 후 바로 전화가 와서 증액한 금액 99만 원을 얘기했고 나는 전후사정을 얘기한 후 매일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그럴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리고  치료도 치료지만 개인적으로 손해가 너무 많다 차량 같은 경우도 사고차량이 된 것도 있고 시간적으로도 손해 보았다고 얘기하니 최종적으로 115만 원이라는 합의금까지 얘기가 나왔고 나는 더 이상 신경 쓰고 싶지 않아 합의를 진행했다. 

3차로-교통사고-사진
3차로 교통사고

교통사고 합의 사건종료

사고가 발생하면 대인 접수 후 일단 몸이 먼저이다.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고 합의금은 신경 쓰지 말고 몸이 다 나을 때까지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합의금으로 스트레스받지 말고 치료를 계속 받길 바란다. 나같이 통원치료를 매일 받을 수 없는 사람은 치료비와 손해에 대한 금액을 받고 마음 편히 치료를 받아도 된다. 나는 사고 후 대인, 대물처리 때문에 너무 신경을 써서 머리가 아플 지경이었다.  나처럼 치료기간이 종료되어서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을 텐데 금액의 차이가 있겠지만 합의금은 100% 받게 되어있기 때문에 너무 신경 안 써도 된다고 말해주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