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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 튜토리얼

의외로 모르는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3탄(VJ패턴)

by VDO 2023.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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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2번째 영상루프 방법에 이어 3번째 애프터이펙트로 반복영상 만들기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다. 저번 2번째 편은 평면적인 느낌이었다면 이번에 알려줄 방법은 3D의 x, y, z 축 중에서도 가장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Z 축으로 끝없이 들어가 보이는 터널(Tunnel) 형식의 패턴루프 방식이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터널애니메이션

위 영상은 얼마 전 판매목적으로 제작했던 패턴형식인데 이처럼 안쪽으로 마치 무한하게 빨려 들어가는 듯하게 들어가는 느낌의 패턴형식이다. 오늘 알려줄 방법을 활용하면 충분히 위 영상처럼 제작이 가능하니 최대한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겠다. 가장 먼저 해줄 일은 애프터이펙트를 실행시켜 준다.

터널형 반복(Loop) 패턴 영상 만들기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터널형 반복영상

위에서 말한 제작 패턴과 유사하지만 조금 단조로운 오브젝트를 이용해 위 영상처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오브젝트 배치 원형

 먼저 Composition 생성을 하는데 Compostion의 시간은 20초로 설정해 준다. Composition 생성한 후 자신이 제작한 디자인오브젝트를 원형으로 배치시켜 준다. 어떻게 배치하던 상관없지만 중요한 것은 중앙은 원형이던 네모형태던 뚫려있어야 되니 이점을 생각해서 오브젝트들을 배치시켜 준다. 위 이미지처럼 똑같이 할 필요는 없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오브텍트 배치 후 3D레이어 모드

일단 배치가 다 끝났다면 하단 레이어에서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한 후 우측 3D레이어 모드를 활성화해 준다. 저 3D레이어 아이콘이 혹시 안 보인다면 키보드 "F4"를 눌러보면 나오게 된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카메라 생성

3D레이어 모드를 전부 적용시켜 줬다면 좌측 빈 곳에서 우클릭을 해주면 팝업메뉴가 나오는데 New->Camera를 선택해 준다. 카메라 생성은 3D레이어모드에서 필수이다. 위 사진처럼 레이어가 많아서 차후에 복사했을 때 작업창이 복잡해지니 모카메라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를 키보드"ctrl+Shift+C"를 눌러서 Composition으로 묶어준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Z축 위치값조정으로 오브젝트 배치

Composition으로 묶어준 레이어를 원하는 개수만큼 복사시켜 준다. 원하는 개수만큼 레이어를 복사했다면 복사한 Composition을 모두 선택하고 키보드 "P"를 눌러 Position값을 열어 주고 Position값에 우측 숫자 Z 축의 값을 올려서 위 그림처럼 안쪽으로 차근차근 배치시켜 준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카메라 Z축 애니메이션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투명도 애니메이션

 배치가 다 되었다면 카메라도 포지션값을 열어준다 키보드"P" 같은 방식으로 우측값을 조절해서 배치했던 오브젝트가 멀리 가도록 조절해 준다. 이미지처럼 어느 정도 멀리 가져다 놓으면 된다. 첫 프레임에 어느 정도 맞춰졌다면 Postion값의 애니메이션 키를 생성해 준다. 그리고 여기서 하나 더 해줘야 하는 작업은 멀리 있는 상태에서 투명도값애니메이션을 줘야 한다. 0 프레임에서 투명도를 "0"으로 만들어주고 30 프레임(1초) 정도에 투명도를 "100"으로 맞춰서 애니메이션 키를 생성해 준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Z축 위치값을 맞춰서 애니메이션 생성

첫 프레임에서 멀리 있는 애니메이션 키를 생성해 주었다면 이제 맨 끝 프레임 20초에서 오브젝트가 안 보일 때까지 Z축 Z 축 Position값을 조절하여 오브젝트가 Z 축으로 자신의 몸 쪽으로 오게 해 준다. 오브젝트가 더 이상 안 보일 때까지 당겨주는 게 포인트이다. 반복(Loop) 영상의 주된 포인트는 안보였다 보이고 안 보이게 하는 게 포인트이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20초길이를 10초에서 잘라준다

카메라 애니메이션 Position 키를 첫 프레임과 끝프레임에 생성했다면 이제 모든 레이어를 선택한 후 Composition으로 묶어주고 위 그림처럼 10초에 위치시켜서 Composition을 잘라준다. 이 방법은 2번째 반복(Loop)에서 했던 방식이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레이어 앞뒤를 맞춰준다

위 사진처럼 잘라준 부위를 기준으로 맨 앞프레임에 맞춰준다 잘라진 레이어를 맨 앞으로 보내는 방법은 첫 프레임에 타임라인을 맞추고 레이어 선택 후 키보드" [ "를 눌러주면 첫 프레임에 위치가 된다. 일단 여기까지 했다면 아까 말했던 없다가 있다가 없어지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

애프터이펙트 영상 반복 루프(Loop)시키는 방법
완성된 애니메이션

모든 과정을 해주었다면 위 영상처럼 애니메이션이 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위 영상을 자세히 보면 중간에 간격이 너무 띄워져서 휑해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 배치할 때 레이어를 하나 더 복사해 주거나 배치를 촘촘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따라서 만들어 볼 때는 너무 복사느낌이 나지 않게 배치를 조금 신경 써서 해줘도 훨씬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너무 정신없게 설명을 해서 빠진 부분이 있을 것 같은데 만약 따라 만들다가 막히는 부분이나 문제가 생겼다면 댓글로 알려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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